존 윅 줄거리 요약
존 윅의 줄거리는 그리 복잡하지 않습니다. 러시아 마피아 보스의 아들이 우연히 존 윅의 집에 쳐들어와 그의 차를 훔치고 죽은 아내의 자리를 대신해 주던 강아지를 죽여버리면서 사건은 시작됩니다. 은퇴한 레전드 킬러였던 존윅은 지하실 깊이 묻어 두었던 자신의 무기를 다시 한번 꺼내 들어 자신의 원수를 찾아내고, 그를 보호하려는 러시아 마피아두목과 그의 일당들을 모두 쓸어버린 뒤 결국 원하던 복수를 해냅니다.
이후 존 윅2 와 존 윅3 에서의 줄거리도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입니다. 존 윅은 뜻하지 않게 위기에 처하고 그를 죽이려는 세력과 맞닥뜨리게 되지만, 그는 그의 조력자들의 도움을 받아 통쾌하게 자신의 반대 세력을 쓸어버리고는 또다시 살아남습니다.
곧 개봉할 존 윅4 또한 이러한 기존의 줄거리 문법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존 윅 영화들의 줄거리와 플롯은 조금 단조로운 면이 있고 복잡하지 않지만 존 윅은 항상 선풍적인 인기를 누리고, 또한 수많은 팬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존 윅의 매력은 영화의 스토리와 플롯에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독특한 세계관
존 윅의 매력은 우선 독특한 존윅 영화만의 세계관에서 옵니다. 킬러들의 음지가 존재하는 세상. 현실과는 또 다른 매력을 주는 가상의 세계에 관객들은 매력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킬러들의 중립지대 역할을 하는 '컨티넨탈 호텔'부터 각종 무기와 방탄 슈트와 같은 장비들을 판매하는 무기 소믈리에 까지, 존 윅은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매력적인 킬러들의 세계를 관객들에게 보여주며 그 세계로 모두 빠져들게 만듭니다.
또한 독특한 세계관에서의 독특한 캐릭터들도 존윅의 매력을 더해줍니다. 킬러 세계의 레전드이자 '바바예가'라고 불릴 만큼 무시무시했던 킬러였지만 은퇴 후 인간적으로 평범한 삶을 살아가는 영화의 주인공 존 윅 자체가 매력적인 캐릭터로 다가오며, 킬러 세계의 여러 존 윅의 조력자들부터 악당에 이르기까지 평범하지 않은 매력으로 가득한 여러 캐릭터들이 특별하고 매력적인 존 윅만의 세계관을 만들어 냅니다.
현실적인 액션
존 윅의 또 다른 매력은 현실적인 액션에서 옵니다. 기존 액션 영화들의 문법을 그대로 따르지 않고 자신만의 특별한 액션을 보여주는 존 윅은 그 자체로도 특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짧게 짧게 장면을 끊어 박진감 있고 속도감 있는 액션 장면들을 구성하는 기존 액션 영화들과는 다르게 존윅은 항상 롱테이크를 고집합니다. 액션 장면을 최대한 가감 없이 자르지 않고 길게 보여줌으로써 현실성을 더하고 빠르게 구성한 장면들과는 또 다른 박진감과 긴장감을 관객들에게 제공합니다.
기존의 빠른 액션 장면들은 시원하고 속도감 있는 통쾌함을 주긴 했지만, 모든 장면을 짧게 나누어 놓아 사실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관객들이 모두 알기엔 무리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존 윅의 롱테이크 액션은 배우들의 몸동작과 주먹과 무기를 주고받는 모습들, 또한 그들의 표정까지 모두 확인할 수가 있어 현실감을 더해줍니다.
또한 건푸(gun fu)라는 새로운 장르를 만들어 낸 존 윅의 총기 액션은 굉장히 특별합니다. 마치 쿵후 대련을 하듯 싸우지만 그들의 손에는 킬러들 답게 항상 총이 들려 있습니다. 근거리에서 벌이는 총기 액션은 예전 이소룡과 성룡의 액션을 보는 듯하면서도 총기 특유의 타격감으로 관객들에게 엄청난 만족감을 줍니다.
곧 개봉할 존 윅 4
곧 존 윅 4편이 개봉한다고 합니다. 4월 12일 한국에 개봉하는 존 윅 4편은 이전 편에서 죽을 위기에서 간신히 벗어난 주인공 존 윅이 킬러의 세계에서 완전히 자유로운 몸이 되기 위한 사투를 벌이는 내용일 될 것으로 보입니다. 새롭게 등장하는 빌런인 '그라몽 후작', 그리고 전 세계에 뻗어있는 그의 최강 킬러 연합이 '최고 회의'라고 불리는 킬러계의 거대한 손아귀에서 벗어나기 위해 몸부림치는 존 윅과 어떤 모습으로 부딪히게 될지 벌써부터 관객들은 기대에 부풀어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는 중국의 배우 '견자단'이 새롭게 합류한 만큼 존 윅 4에 대한 한국 팬들의 기대도 엄청난 상황입니다. 새롭게 합류한 견자단과 기존의 키아누 리브스가 합을 맞출 액션이 벌써부터 기대됩니다.
개봉이 며칠 남지 않은 존 윅의 새로운 이야기, 궁금하신 분들은 공개된 영화의 예고편과 스틸컷을 참고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