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어바웃 타임'의 줄거리
영화 '어바웃 타임'은 2013년 개봉한 영국의 로맨스영화입니다.
영화는 주인공 팀이 신년 파티에서 자신의 가족들에 대해 이야기하며 시작합니다. 새해의 카운트다운이 시작되고 새해가 시작되는 그 순간 팀은 옆에 있던 '폴리'와의 키스를 거부하게 되고 그런 자신을 한심해 합니다. 그리고 그 다음날, 그는 아버지에게 터무니없는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그의 가문의 남자들은 21세가 되면 과거로 시간이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대대로 얻게 되었다는 말이었습니다. 그는 처음에는 어이없어 하지만 조용한 장롱으로 슬며시 들어가 아버지의 설명에 따라 시간이동을 시도합니다. 그가 장롱에서 나오자, 그는 전 날의 신년 파티를 했던 당시로 돌아왔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는 그가 후회했던 과거, 폴리의 키스를 거부했던 것을 떠올리며 이번에는 멋지게 그녀에게 키스를 해줍니다.
시간이 흘러 팀은 변호사가 되어 런던에서의 삶을 시작합니다. 성격이 괴팍한 극작가이자 그의 아버지의 친한 친구이기도 한 해리의 집에 얹혀살며 로펌 소속의 변호사로 평범한 일상을 살아갑니다. 그러던 어느날 절친 제이와 함께 블라인드 레스토랑을 방문하게 되고 캄캄한 암흑 속에서 우연히 메리라는 여성을 만나게 됩니다. 팀은 너무도 잘 맞는 그녀에게 빠지게 되고 그녀의 번호를 받아 집으로 돌아갑니다. 집으로 돌아간 그가 마주한 것은 좌절에 빠진 해리입니다. 해리가 힘들게 쓴 극의 주연 배우가 대사를 까먹으며 무대를 완전히 망쳐버렸다는 해리의 말에 팀은 시간 여행을 통해 이전으로 돌아가 주연 배우에게 대사를 보여주며 위기를 넘기게 해줍니다. 하지만 그 바람에 블라인드 레스토랑을 방문하지 못한 그는 메리의 번호를 잃게 되며 슬픔에 빠집니다.
그러던 어느날 그는 메리가 좋아한다고 했던 모델인 케이트 모스의 전시회가 열린다는 것을 알게 되고 그 곳을 매일 같이 찾아가 메리가 나타나기만을 기다립니다. 마침내 그녀를 만나게된 팀은 그녀가 그새 남자친구가 생겼다는 얘기를 듣게 되지만, 시간을 돌려 메리가 그녀의 남자친구를 처음 만났다는 파티장을 찾아가 메리를 가로채는 데 성공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사랑에 빠져 동거까지 시작하게 됩니다.
과연 그 둘의 미래는 어떻게 될 지 영화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특별한 능력과 평범한 일상
어바웃 타임의 가장 큰 특징은 시간 여행이라는 특별한 능력을 평범한 일상속에 잘 녹여냈다는 점입니다. 보통 영화나 소설에 등장하는 특별한 능력을 가진 인물들의 경우 시대의 영웅이 된다던가, 능력을 얻은 후 특별한 삶을 살아가는 것이 일반적인 모습입니다. 하지만 어바웃 타임의 주인공은 시간 여행이라는 강력한 능력이 있음에도 평범한 일상을 살아갑니다. 남들과 같이 학교를 다니고,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을 하고, 연애를 하고,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 살아가는 평범한 그의 일상은 관객들에게 왠지 모를 힐링을 선사합니다.
또한 능력을 특별한 일에 사용하지 않고 똑같은 하루를 다시 살아보며 전에는 알지 못했던 소소한 행복들과 놓쳤던 소중한 것들을 되새기고 되찾으며 살아가는 그의 일상은 특별하지 않아도 나도 한 번 저렇게 살아보고 싶다는 부러움을 자아냅니다.
또한 시간여행을 다룰 때 흔히 발생하는 '타임 패러독스'에 대해 거의 무시하며 복잡한 시간 관계를 하나하나 따지기 보다는 시간여행을 편안하게 녹여내 혼란을 최소화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여러 설정 오류들이 있을 수도 있지만 관객 입장에서도 이러한 시간여행을 통한 복잡한 사실관계 보다는 삶과 가족과 사랑에 대한 영화의 주제에 집중할 수 있게 오히려 도와준다는 점을 볼 때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흥행과 평가
어바웃 타임은 영국 영화 중 가장 큰 성공을 거두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작비보다 3~4배에 달하는 수익을 벌어들이며 손익분기점을 크게 넘긴 이 영화는 영국, 미국 뿐 아니라 한국과 일본 등 아시아권의 나라에서도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특히 한국에서 350만 명에 가까운 관객을 불러들이며 의외의 대박 흥행을 거두었습니다. 당시 한국 영화와 미국 영화를 제외한 영화 중 당당히 1위 기록에 오르며 롱런하던 어바웃 타임은 그 인기에 힘입어 두 차례나 재개봉을 하는 등 대단한 흥행을 기록했습니다.
관객와 평단의 평가도 좋은 편입니다. 자칫 어렵고 복잡할 수 있는 소재로 잔잔한 가족과 사랑에 관한 이야기를 매력적으로 잘 풀어냈다는 평가가 대부분이며 이후 OTT 등에서도 순위권을 기록하며 좋은 평가를 이어갔습니다.